pygame을 사용할 때 pygame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Event 목록을 적절하게 이용하게 되면, 훨씬 게임을 유용하게 코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벤트는 마우스, 키보드, 조이스틱, 디스플레이 및 기타 여러 가지 행동에 대한 상태 정보를 인지하여 좀 더 유용한 코딩을 가능하게 합니다.
먼저 이벤트 목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0. pygame Event 목록
pygame에서 제공하는 Event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벤트 이름 |
이벤트 속성 |
설명 |
pygame.QUIT | none | 게임 종료 버튼(창 닫기 버튼) 클릭 시 발생함 |
pygame.ACTIVEEVENT |
gain, state |
화면 활성화에 대한 이벤트로, 화면(GUI)에 마우스가 들어가거나 나가면 발생함 혹은 화면이 활성화 상태이면 발생함 |
pygame.KEYDOWN |
unicode, key, mod |
키보드를 누른 후 뗄 때 발생함 |
pygame.KEYUP |
key, mod |
키보드를 누를 때 발생함 |
pygame.MOUSEMOTION |
pos, rel, buttons |
마우스가 움직일 때 발생함 |
pygame.MOUSEBUTTONUP |
pos, button |
마우스 버튼을 누른 후 뗄 때 발생함 |
pygame.MOUSEBUTTONDOWN |
pos, button |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발생함 |
pygame.JOYAXISMOTION |
joy, axis, value |
조이스틱 축이 변경되면 발생함 |
pygame.JOYBALLMOTION |
joy, ball, rel |
조이스틱 볼이 움직이면(회전하면) 발생함 |
pygame.JOYHATMOTION |
joy, hat, value |
조이스틱 hat이 바뀌면 발생함 |
pygame.JOYBUTTONUP |
joy, button |
조이스틱 버튼을 눌렀을 때 발생함 |
pygame.JOYBUTTONDOWN |
joy, button |
조이스틱 버튼을 누른 후 뗄 때 발생함 |
pygame.VIDEORESIZE |
size, w, h |
디스플레이가 pygame.RESIZABLE 플래그로 설정되면, 사용자가 창 크기를 조정하기 위해 발생함 |
pygame.VIDEOEXPOSE |
none |
화면의 일부를 다시 그려야 하는 경우 화면에 직접 그리는 하드웨어 디스플레이가 발생시킴 |
pygame.USEREVENT |
code |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하는 이벤트 |
위와 같이 다양한 이벤트 목록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pygame.KEYDOWN, pygame.KEYUP의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다른 pygame 이벤트에 대한 자료를 참고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01. pygame.KEYDOWN, pygame.KEYUP 이벤트 예제
pygame.KEYDOWN, pygame.KEYUP은 게임 화면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키보드 입력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다음 예제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Import a library of functions called 'pygame' import pygame # Initialize the game engine pygame.init() # Define the colors we will use in RGB format BLACK = ( 0, 0, 0) WHITE = (255, 255, 255) BLUE = ( 0, 0, 255) GREEN = ( 0, 255, 0) RED = (255, 0, 0) # Set the height and width of the screen size = [400, 300]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ize) font = pygame.font.SysFont("consolas", 20) pygame.display.set_caption("Game Title") #Loop until the user clicks the close button. done = False flag = None clock = pygame.time.Clock() # print text function def printText(msg, color='BLACK', pos=(50, 50)): textSurface = font.render(msg, True, pygame.Color(color), None) textRect = textSurface.get_rect() textRect.topleft = pos screen.blit(textSurface, textRect) while not done: # This limits the while loop to a max of 10 times per second. # Leave this out and we will use all CPU we can. clock.tick(10) # Main Event Loop for event in pygame.event.get(): # User did something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If user release what he pressed. pressed = pygame.key.get_pressed() buttons = [pygame.key.name(k) for k,v in enumerate(pressed) if v] flag = True elif event.type == pygame.KEYUP: # If user press any key. flag = False elif event.type == pygame.QUIT: # If user clicked close. done = True # All drawing code happens after the for loop and but # inside the main while done==False loop. # Clear the screen and set the screen background screen.fill(WHITE) # Print red text if user pressed any key. if flag == True: printText('you just key down!!', 'RED') printText('--> you pressed any key.', 'RED', (50, 70)) printText('Pressed Key : ' + buttons[0], 'RED', (50, 90)) # Print blue text if user released any key. elif flag == False: printText('you just key up!!', 'BLUE') printText('--> released what you pressed.', 'BLUE', (50, 70)) # Print default text if user do nothing. else: printText('Please press any key.') # Go ahead and update the screen with what we've drawn. # This MUST happen after all the other drawing commands. pygame.display.flip() # Be IDLE friendly pygame.quit()
위의 예제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02. pygame.KEYDOWN, pygame.KEYUP 이벤트 예제 설명
결과를 확인하셨다면, 어떤 원리인지 위의 예제의 특정 라인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41번째 라인에서 49번째 라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Main Event Loop for event in pygame.event.get(): # User did something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If user release what he pressed. pressed = pygame.key.get_pressed() buttons = [pygame.key.name(k) for k,v in enumerate(pressed) if v] flag = True elif event.type == pygame.KEYUP: # If user press any key. flag = False elif event.type == pygame.QUIT: # If user clicked close. done = True
41번째 라인에서는 pygame.event.get() 함수를 통해 사용자가 발생시킨 이벤트를 가져옵니다.
가져온 이벤트 중 하나를 event라는 변수로 생각하고, 해당 이벤트의 type을 검사합니다.
42번째 라인에서는 pygame의 이벤트 중 KEYDOWN 타입인지 확인하고, 46번째 라인은 KEYUP 타입인지 확인하는 라인입니다.
각각 KEYDOWN일 때 True, KEYUP일 때 False로 설정되도록 하였고, 아무런 동작이 없는 처음 화면은 None으로 해두었습니다.
해당 이벤트는 키보드의 입력이 있을 때, 입력했던 값이 없어졌을 때 발생합니다.
그외의 43번째 ~ 44번째 라인은 입력된 값이 무엇인지 판별하기 위해 작성한 코드입니다.
59번째 라인에서 71번째 라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Print red text if user pressed any key. if flag == True: printText('you just key down!!', 'RED') printText('--> you pressed any key.', 'RED', (50, 70)) printText('Pressed Key : ' + buttons[0], 'RED', (50, 90)) # Print blue text if user released any key. elif flag == False: printText('you just key up!!', 'BLUE') printText('--> released what you pressed.', 'BLUE', (50, 70)) # Print default text if user do nothing. else: printText('Please press any key.')
59번째 라인은 Key Down일 때 키가 입력됐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건문입니다.
또한 65번째 라인은 Key Up일 때 입력된 키가 입력이 종료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건문입니다.
조건문의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PYTHON > Py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Game - 음악재생(배경음 재생) (1) | 2018.09.06 |
---|---|
PyGame - 이벤트 pygame.MOUSEBUTTONUP, pygame.MOUSEBUTTONDOWN (2) | 2018.09.05 |
PyGame - 이벤트 pygame.MOUSEMOTION (0) | 2018.09.05 |
PyGame - 이벤트 pygame.ACTIVEEVENT (0) | 2018.09.03 |
PyGame - 이벤트 pygame.QUIT (0) | 2018.09.02 |
PyGame - 사용법(기본 실행 구조) (13) | 2018.09.01 |
PyGame - 도형 그리기(여러 개의 부드러운 선 - aalines) (0) | 2018.09.01 |
PyGame - 도형 그리기(부드러운 선 - aaline) (0) | 2018.08.31 |